예전부터 cocos2D나 unity를 배워보고 싶었는데 몇 번 글을 보고 따라해봐도 감이 안와서 미뤄왔다. 우연히 SpriteKit 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하다보니 생각보다 쉽게 결과물이 나오길래 게임 만들어보자 마음 먹고 매일 문서 찾아보며 조금씩 만들어가고 있다. 아직 Objective-C도 익숙하지 않지만 CS 193P iPhone Application Development에서 야금야금 들었던 내용 가지고 하나씩 배우고 있다.

다음 링크는 진행하면서 도움이 된 글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애플 공식 문서도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데 좀 예제가 적은 편이라서 기본적인 내용은 공식 문서에서 확인하고서, 실제 사용하는 방법들은 구글링, Stackoverflow에서 찾을 수 있었다.1

기초

다음 튜토리얼에서 게임에서 기초적으로 필요한 이미지 불러오기, 터치 이벤트 처리, 간단한 충돌 처리, 노드 animate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리소스도 제공하고 단계별로 잘 설명하고 있어 쉽게 시작하는데 도움이 된다.

디자인/그래픽 관련

여러 장의 이미지로 에니메이션을 처리하거나 한 장의 이미지로 여러 node를 만들려고 할 때 다음 글이 도움이 된다. 이미지 하나로 처리하는 방법은 미리 SKTexture textureWithRect:inTexture:로 텍스쳐를 만들어두고 사용하면 된다.

점수나 안내 문구를 SKLabelNode로 사용하려고 했었기에 임베드 폰트 넣는 방법을 찾아봤다. SKShapeNode로 벡터 처리도 가능하다.

버튼 관련

시작, 다시하기, 처음으로 등 버튼을 만들기 위해 찾아본 버튼 관련 내용이다. 꼭 버튼 뿐만 아니라 SKNode에 다 적용되는 내용이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데이터 저장하기/불러오기

High Score를 저장하기 위해 찾아봤는데 여러 저장 방법이 있지만 NSUserDefaults를 사용하기로 했다.

Footnotes

  1.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검색이 잘 안되는 경향이 있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