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s separated from the class implementation in separate projects?를 짧게 번역했다. 이 포스트는 cc-by-sa를 따른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 구현과 별도의 프로젝트로 분리해야 하나요?

Tomas Walek의 질문

현재 중간 규모의 프로젝트를 개발자 3명이서 6개월 넘게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인 구현에서 인터페이스를 분리하자는 결론에 이르렀다. 가장 먼저 인터페이스를 별도의 파일로 보관하기로 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더 분리하기 위해서 인터페이스 .CS 파일과 헬프 클래스 .CS 파일(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퍼블릭 클래스나 enum 등)을 담은 프로젝트(CSPROJ)를 만들었다. 그리고 팩토리 패턴이나 구체적인 인터페이스 구현, 다른 “워커” 클래스 등을 별도의 프로젝트(CSPROJ)로 만들었다.

어떤 클래스든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개체를 생성하려면 그 자체만으로 구현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와 퍼블릭 클래스를 포함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로 분리한 다음에 해당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작성했다.

이 해결책은 큰 단점이 있다. 어셈블리 수가 2배로 늘게 된다는 점인데 모든 “일반” 프로젝트가 하나의 인터페이스 프로젝트와 하나의 구현 프로젝트를 포함하게 되기 때문이다.

당신의 추천은 무엇인가? 각각 프로젝트 자체에 인터페이스를 보관하는 것보다 인터페이스 만을 위한 별도의 프로젝트 하나를 갖는 것이 좋은 생각인가?


Wim Coenen의 답변

  1. **독자적 인터페이스 (Standalone interfaces)**는 프로젝트 나머지와 소통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목적에서 작성한다. 이런 인터페이스는 단일 항목으로 “인터페이스 어셈블리(interface assembly)”에 넣게 되고 프로젝트 내 모든 어셈블리가 참조할 것이다. ILogger, IFileSystem, IServiceLocator가 전형적인 예시다.
  2. **클래스 결합 인터페이스 (Class coupled interfaces)**는 오직 프로젝트 내의 클래스와 사용하는 맥락에서만 이해가 되는 경우다. 이 인터페이스는 의존성을 갖는 클래스와 동일한 어셈블리에 포함한다.

예를 들어보자. 도메인 모델이 Banana 클래스를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 바나나를 IBanana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면 이 인터페이스는 바나나와 밀접하게 결합된 상황이다. 이 경우에는 바나나에 대해 알지 못하고서는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을 한다거나 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일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이 인터페이스는 바나나 어셈블리와 함께 위치하는 것이 논리적이다.

앞 예제는 기술적인 결합이지만 논리적으로 결합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IFecesThrowingTarget 인터페이스는 Monkey 클래스에 기술적인 연결 고리로 선언되어 있지 않더라도 Monkey 클래스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만 유의미할 수 있다.

내 답변은 개념에 의존적이지 않으며 클래스가 약간 결합하는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모든 구현을 인터페이스 뒤에 숨기는 일을 실수일 것이다. 의존성을 주입하거나 팩토리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그냥 클래스를 “new 키워드로 생성”하는 것도 괜찮을 수도 있다.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