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쉘을 가장 처음 접했을 때 확장자에 숫자가 있어서 어떤 의미인지 궁금했는데 오늘 잠시 검색해보고 내용을 정리했다. 먼저 결론을 얘기하면 버전과 상관 없이 .ps1이 파워쉘 스크립트의 확장자다.

파워쉘은 이전까지 Monad Manifesto라는 Windows Command Shell 프로젝트였는데 파워쉘이라는 이름으로 릴리즈 되면서 이전까지 쉘에서 사용하던 .msh 확장자를 .ps1으로 변경했다. .ps는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의 확장자로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해왔다. 그래서 .ps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아니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버전을 표기하기 위해서 .ps1 이라는 확장자를 선택하게 되었다.

하지만 PowerShell의 2 버전을 내면서 1) 1 버전의 스크립트가 2 버전에서 호환된다, 2) 2 버전이 1 버전을 대체한다는 이유로 .ps1 확장자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다. 대신 각 스크립트에서 요구하는 버전을 선언할 수 있도록 #REQUIRES 문을 제공하게 되었다. 그 이후로는 그냥 .ps1을 아무 고민 없이 사용하게 되었다는 훈훈한 이야기다.

#REQUIRES문을 다음과 같이 추가해서 사용할 버전을 지정할 수 있다.

#REQUIRES -version 5

현재 구동하고 있는 파워쉘보다 높은 버전이라면 다음처럼 오류가 발생한다. (6 버전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그냥 큰 숫자를 넣어서 구동한 결과다.)

.\req.ps1 : The script 'req.ps1' cannot be run because it contained a "#requires" statement for Windows PowerShell 6.0. The version of Windows PowerShell that is required by the script 
does not match the currently running version of Windows PowerShell 5.0.10586.122.
At line:1 char:1
+ .\req.ps1
+ ~~~~~~~~~~
    + CategoryInfo          : ResourceUnavailable: (req.ps1:String) [], ScriptRequiresException
    + FullyQualifiedErrorId : ScriptRequiresUnmatchedPSVersion

현재 구동하고 있는 파워쉘의 버전은 $PSVersionTable에서 확인할 수 있다.

PS> $PSVersionTable.PSVersion

Major  Minor  Build  Revision
-----  -----  -----  --------
5      0      10586  122

Get-Host로 확인할 수 있는 버전은 파워쉘에 접속하는 호스트의 버전을 의미하지 쉘의 버전을 뜻하지 않기 떄문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상위 호환에 문제가 있는 파워쉘 스크립트를 구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경우는 PowerShell의 플래그 -Version을 이용해서 구동할 수 있다.

PowerShell -Version 2 .\hello.ps1

실제로 구동 결과를 보면 하위 호환이 지원 되는 가장 마지막 쉘로 구동하는 방식이다. $PSVersionTable을 출력하도록 확인해보면 1, 2 버전은 2 버전으로, 3 버전 이상은 그냥 현재 버전으로 구동하게 된다.

psh 같은 확장자를 선택했으면 좀 멋지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더 읽을 거리

웹사이트 설정

웹페이지 색상을 선택하세요